본문 바로가기
  • 그 길이 맞다면...
스피드박스

2차 민생회복소비쿠폰 9월 22일부터 지급, 못받는 상위 10% 선정 건보료 기준은?

by 동백익스프레스 2025. 8. 10.
반응형

안녕하세요, 여러분. 최근 정부의 2차 민생회복 소비쿠폰 소식에 많은 분들이 "나도 받을 수 있을까?" 궁금해하고 계시죠? 9월 22일부터 지급을 시작한다고 하니, 어떤 기준으로 받을 수 있는지 미리 알아두면 좋겠죠. 오늘은 여러분의 궁금증을 속 시원하게 풀어드리기 위해, 2차 소비쿠폰의 핵심 쟁점과 예상 기준에 대해 자세히 이야기해보려 합니다.

정부가 이번에 약 90%의 국민에게 1인당 10만원씩 지급하기로 하면서, 가장 큰 관심사는 바로 '상위 10%를 어떻게 걸러낼까?' 하는 점입니다. 지난 2021년 코로나19 상생 국민지원금 지급 사례를 참고한다고 하니, 당시의 기준을 살펴보면 이번에도 예측 가능한 부분이 많아요. 특히 건강보험료, 1인 가구, 맞벌이 가구, 그리고 고액 자산가 기준이 핵심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소비쿠폰

건강보험료, 소비쿠폰의 핵심 기준이 되는 이유

이번 소비쿠폰 지급의 가장 중요한 기준은 바로 건강보험료입니다. 건강보험료는 소득을 파악하는 가장 객관적인 지표 중 하나로 사용되죠. 하지만 건강보험료 산정 방식에 따라 직장가입자와 지역가입자의 기준이 다르다는 점 때문에 논란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1.직장가입자: 소득만을 기준으로 건강보험료가 책정되고 회사가 절반을 부담합니다.

2.지역가입자: 소득뿐만 아니라 재산까지 합산해서 보험료가 책정되고 전액을 본인이 부담합니다.

이러한 차이 때문에 똑같은 소득이라도 지역가입자의 보험료가 더 높게 나올 수 있어서, 형평성 문제가 생길 수 있어요. 따라서 지난번처럼 이번에도 이 부분을 보완하기 위한 장치가 마련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반응형

1인 가구와 맞벌이 가구, 더 유리해진다?

소비쿠폰 지급 기준에서 항상 빠지지 않는 것이 바로 1인 가구와 맞벌이 가구에 대한 특례 적용 여부입니다. 지난 상생 국민지원금 지급 당시에도 이들을 위한 특별 기준이 마련되었었죠.

1. 1인 가구는 어떻게 될까? 지난번에는 1인 가구의 경우 소득 기준을 조금 완화해서 적용했습니다. 특히 고령자나 비경제활동 인구가 많은 1인 가구의 특성을 고려해 연 소득 5,800만원 이하의 직장가입자에 해당하는 건강보험료 17만원 이하를 기준으로 삼았었죠. 이번에도 비슷한 기준으로 1인 가구의 혜택을 넓혀줄 것으로 예상됩니다.

2. 맞벌이 가구는 어떻게 될까? 맞벌이 가구는 소득이 높아 기준에서 제외되는 경우가 많아 상대적으로 불이익을 본다는 지적이 있었어요. 그래서 지난번에는 가구원 수에 1명을 더해서 기준을 적용했습니다. 예를 들어, 2인 맞벌이 가구는 3인 가구 기준을 적용받는 식으로 말이죠. 이번에도 이러한 특례가 적용될 가능성이 높으니, 맞벌이 가정이라면 이 부분을 꼭 확인해보시는 게 좋겠습니다.

 

 

 

민생지원 국민소비쿠폰에도 세금 낼까? (정부지원금과 세금, 속 시원하게 정리!)

요즘 정부에서 여러 가지 지원금을 지급하면서 "혹시 이것도 세금을 내야 하는 건 아닐까?" 하고 궁금해하는 분들이 많으실 거예요. 특히 최근 화두에 오른 국민소비쿠폰처럼, 소비를 목적으로

thereissomething.tistory.com

상위 10% 제외, 고액 자산가 기준은?

가장 많은 분들이 궁금해하는 부분이죠. 상위 10%를 제외하는 기준은 무엇일까요? 건강보험료를 기준으로 하는 것이 기본이지만, 고액 자산가는 건강보험료 기준을 충족하더라도 제외될 수 있습니다.

지난 2021년에는 재산세 과세표준 합계액이 9억 원을 넘거나, 금융소득이 2,000만 원을 초과하는 경우 지급 대상에서 제외되었습니다. 이번에도 이와 유사한 고액 자산가 기준이 적용될 것으로 보입니다. 혹시라도 건강보험료 기준은 만족했지만, 자산 기준 때문에 제외되는 분들이 생길 수 있으니 이 부분도 꼼꼼히 확인해봐야 할 것 같아요.

 

건강보험료 납부 기간도 중요한 변수

소비쿠폰 지급 기준을 정할 때 또 하나 중요한 변수가 있습니다. 바로 '어떤 시점의 건강보험료 납부 기간을 기준으로 삼을 것인가' 하는 점입니다. 지난번에는 6월 한 달분만을 기준으로 삼아, 소득이 불규칙한 분들이 대상에서 제외되는 문제가 발생하기도 했었죠.

이번에는 이런 형평성 문제를 보완하기 위해 더 넓은 기간의 평균치를 적용하거나, 다른 기준을 추가할 가능성도 있습니다. 소득이 일정하지 않은 분들을 위해 보완책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는 지적이 있었던 만큼, 이 부분도 잘 지켜봐야 할 것 같습니다.

 

나도 받을 수 있을까? 미리 예측해보기

정리해보자면, 2차 민생회복 소비쿠폰 지급 기준은 건강보험료를 기반으로 하지만, 1인 가구와 맞벌이 가구에 대한 특례, 그리고 고액 자산가 제외 기준이 더해져 최종적으로 결정될 것으로 보입니다. 현재 기준으로 자신의 건강보험료와 소득, 재산 등을 대략적으로 살펴보면서 내가 대상이 될지 미리 예측해볼 수 있겠죠.

9월 22일 지급이 시작되기 전까지 정부가 최종 기준을 발표할 예정이니, 관련 소식을 꾸준히 지켜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반응형